'지켜라' NHN 모임기반 밴드 앱 출시, 성공 가능성?

2012.08.11 08:03


요즘에는 자다깨면 새로운 앱들이 수시로 쏟아져 나오는 그야말로 앱의 홍수속에 살고 있는 듯 합니다. 블로그를 하기전에는 새로 출시되는 앱에 대한 관심보다는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처음 다운받은 앱 위주로 핸드폰을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모바일이나 IT관련 신문을 자주 접하게 되고 그러다보니 새로 출시된 앱이나 IT기기에 관심이 가게 되었네요. 특히나 요즘 워낙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한 SNS로 어떤것을 취해야하는지 혼란스럽습니다.

온라인상의 다수와 의견 또는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트위터, 미투데이, 요즘, C공감, 페이스북이 있는 반면에 채팅방을 만들어 페쇄적인 공간에서 대화를 주고 받는 카카오톡, 마이피플, 네이트온, 라인 등이 있습니다. 처음에 트위터라는 새로운 개념의 SNS를 접하게 되면서 남녀노소와 직업불문하고 많은 사람들과 의사소통한다는게 잼있었는데 점차적으로 불특정다수를 위한 홍보수단으로 쓰이는 것 같아 처음 트위터를 시작할 때 보다 재미가 없어진게 사실입니다. 트위터 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들의 홍보 수단이 되어버린 미투데이, 요즘, C공감, 페이스북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면서 예전과 같이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사진을 공유하던 시절이 그립기도합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많았던 것인지  카카오톡에서 출시한 카카오스토리가 큰 인기를 얻었던 이유가 아닐까요? 그런데 카스의 단점은 사진과 댓글로 공유할 수는 없지만 실시간으로 대화는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장단점을 포옹하는 앱이 NHN에서 개발되었습니다. 바로 '밴드' 라는 새로운 개념의 앱을 출시한 것입니다.


NHN, 어플, 앱, 새로출시한앱, 추천앱, SNS, SNS앱, 밴드, 밴드앱, 스마트폰어플, 스마트폰어플추천, 밴드앱 성공가능성, 갤럭시S2어플 #1



폐쇄적인 SNS 밴드 출시하자 마자 TOP 1

SNS의 뜻은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로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다수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트위터가 처음에 인기를 끌었던 것도 일반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패턴을 보면 집, 직장 또는 학교, 집을 오가면서 만나는 사람은 한정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자신의 인맥을 SNS라는 획기적인 소셜네트워크를 통해서 인맥을 넓여나갈 수 있는 장이 되는 것이지요. 거기다가 140자라는 짧은 글로 사람들과 소통한다는 재미있는 발상이 있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무튼 서론이 길어졌는데 트위터나 기타 미투데이, 페이스북 등의 소셜서비스가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불특정다수와 관계를 갖는 것이 때로는 내가 원하지 않는 정보를 규칙적으로 받거나 광고에 노출되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주로 주변지인들과 함께 하는 대화형태의 SNS가 퍼지기 시작합니다. 카톡, 마플, 네이트온톡 등을 통해서 불특정 다수에게 말하는 그런 내용이 아니라 둘만 또는 그룹끼리 대화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는 것이지요. 대화형 SNS에서의 단점은 사진을 서로 공유하고 보낼 수는 있지만 체계적으로 모을 수 있는 장은 없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이런 두가지의 SNS의 장점을 모아서 만든 앱이 바로 NHN 밴드 입니다. 8월 8일에 밴드 앱이 오픈하였고 오픈하자마자 아이폰 무료앱랭킹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N앱 화면에서 따온 자료를 보니 당당하게 1위에 자리를 잡고 있군요. 정말 1위가 맞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할 방법이 없으나 그간 사용했던 SNS와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저도 한번 다운 받아서 사용해 봤습니다. 과연 성공할 가능성이 있을지 말입니다.



NHN, 어플, 앱, 새로출시한앱, 추천앱, SNS, SNS앱, 밴드, 밴드앱, 스마트폰어플, 스마트폰어플추천, 밴드앱 성공가능성, 갤럭시S2어플 #2



신개념 SNS 밴드? 과연...

밴드에서 내세우는 장점은 바로 오프라인 모입을 모바일 SNS를 통해서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한두개의 모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대학동창모임, 고등학교동창모임, 입사동기모임 등이 많이 생기는데 예전 스마트폰이 없을 때를 생각하면 카페나 클럽등을 개설하고 만들어서 같은 그룹끼리의 정보를 주고받는 장으로 사용했었습니다. 저도 아직 가입한 클럽이 있지만 처음에 개설했을 때 처럼 접속을 잘 못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런 모임들을 하다보면 모임을 함께하는 멤버들끼리 대화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고 함께 놀러 갔다온 사진을 공유하는 장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현재 모바일에서는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 없습니다. 모임끼리의 대화는 카톡의 대화창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모임의 사진은 카스를 통해서 올릴 수 있지만 모임 멤버뿐 아니라 제가 아는 친구들 모두에게 공개된다는 점이 별로일때도 있네요. 어찌 되었건 약 2%로 정도 모자라고 간지러웠던 부분을 긁어주는 역할을 하는 밴드입니다.


카카오톡과 카스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조금은 독자적인 부분이 있는 앱인 것 같네요.



NHN, 어플, 앱, 새로출시한앱, 추천앱, SNS, SNS앱, 밴드, 밴드앱, 스마트폰어플, 스마트폰어플추천, 밴드앱 성공가능성, 갤럭시S2어플 #3



밴드 앱에서 모임을 개설하면 아래 사진처럼 마치 다이어리를 하나 만드는 듯한 느낌입니다. 아무나 열어볼 수 없고 밴드의 멤버만 볼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이 되네요. 카페나 클럽형식을 모바일로 가져왔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게시판을 이용해서 밴드 멤버들끼리 공지사항을 공유할 수 있고, 사진첩은 말 그래로 밴드 멤버들만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대화창은 카톡과 같은 기능으로 밴드멤버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곳이네요. 일정이라는 탭을 이용해서는 모임의 날짜나 멤버들의 생일을 알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NHN, 어플, 앱, 새로출시한앱, 추천앱, SNS, SNS앱, 밴드, 밴드앱, 스마트폰어플, 스마트폰어플추천, 밴드앱 성공가능성, 갤럭시S2어플 #4



그렇지 않아도 밴드라는 앱이 생기기 전부터 모임을 위한 카페나 클럽같은 서비스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거기에 부합하는 괜찮은 어플 같습니다. 카톡과 비슷한 대화를 할 수 있는 공간만 제공하는게 아니라 공지사항을 게시할 수 있는 게시판, 멤버들끼리만 공유하는 사진첩, 멤버들의 생일이나 모임일정을 잡아주는 일정표 등이 참 괜찮은 서비스 같네요. 오랫동안 모임을 했어도 친구의 생일을 외우기는 무척이나 힘들죠. 그리고 때로는 모임의 날짜를 까먹기도 하구요. 그럴 때 사용하면 좋을 일정기능입니다.

처음 밴드 앱을 다운받을 때만 해도 카카오톡, 마이피플, 네이트온톡 같은 대화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지라는 생각이었지만, 그 생각을 깨주는 참신한 앱이라는 것은 점수를 줄만합니다. 다만 혁신적인 앱이라고 까지는 할 수 없다는게 안타깝네요. 이미 많은 앱들이 출시되었고 어떻게 보면 그 많은 앱들을 한데 뭉쳐서 짜집어 놓은 듯한 느낌이 듭니다. 저도 다운받자 마자 친구들과 함께 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초대를 했지만 아무도 가입하지 않는 걸 보면 이미 카톡을 통해서 의사전달이 되고 있는데 번거롭게 다른 앱을 설치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큰 것 같습니다.

총평

NHN에서 많은 앱들을 만들어 내고 사용자에게 편리한 모바일 환경 구축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출시한 밴드 앱도 그간 있었던 앱들을 사용하면서 뭔가 모를 2%로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주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참신은 하지만 기발하지 않다는 것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짜집기를 해놓은 듯한 모양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출시도 이미 앞서 가있는 앱을 따라잡기에는 조금 버거울 정도로 늦게 되었습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앱에 익숙해져 다른 앱으로 이동하기란 귀찮은 일이기 때문에 발길을 돌릴 수 있는 뭔가 좀더 참신하고 기발한 발상이 더 필요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그래도 낙관적인 것은 그간 없었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출시를 하자마자 다운로드 순위기 1위가 된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니깐요. 어찌되었건 앞으로의 선전도 많이 기대해 보겠습니다.

*번인현상 남일 아닐수도 LCD test 앱 통해서 Burn in 현상 알아보는 방법

*카톡상태메세지 센스있고 유머스런 대화명 추천

*구글 play스토어 인기앱 순위 정말일까?

*스마트폰 때문에 페이스북 손에서 달고사는 이유

*옵티머스뷰 Q보이스 부럽지 않은 센스만점 갤럭시S2 심심이 어플

*영어공부 이젠 스마트하게 미드보면서 즐겁게 하자 Meplayer 영어공부 앱

*100원 아껴야지 잘산다 114 직접걸지 말고 찾아보자

*'중독우려' 카카오 게임 실제로 즐겨보니 대박예감

*아이패드1 갤럭시탭10.1 태블릿PC로 보는 올림픽경기 다시보기 쵝오

*공짜 커피 드세요~ 하나N Wallet 다운받고 가입만 하면 진짜 주네요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알려주는 My Data Manager 앱 추천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스마트폰/어플추천 , , , , , , , , , , , ,

  1. 한번 설치 해봐야 겠는데요..

  2. 생각보다 괜츈해요~오프라인 모임이 활성화 되어있다면 정말 괜츈하네요~~ㅎㅎ

  3. 이건 뭐지? 신기한 앱 소개 또 듣고 가네요.
    요즘 앱 설치을 뜸하게 했는 데 하나 설치해볼까나~~ 밴드앱

  4. 오프라인 모임이 활발하면 밴드앱이 괜츈하네요~ㅎ
    사용해보니깐 편하던데~
    친구들이 가입을 안하네요~ㅎㅎㅎㅎㅎㅎ
    이미 카톡에 익숙해져서 굳이 다른 앱을 다운 안받는다는~~ㅎ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