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사진 돋보이게 잘 찍는 1년 블로거가 전하는 소소한 노하우

2012.12.01 06:00

안녕하세요. 키큰난쟁이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지도 어언 1년이 다되어가는군요. 세월 참 빠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 블로그에 글을 쓸 때만해도 언제 100개를 다 채우나하고 생각했었는데, 100개, 200개를 넘어서고 나니 언제부턴가는 글수를 세지 않게 되더라구요. 그러면서 현재 누적글수는 500개가 넘어가고 있으니 스스로에게 참 대견하다고 말하고 싶네요. 


처음 블로그를 시자할 때 사진이나 글을 보면 참으로 손발이 오그라듭니다. 어쩜 저렇게 저런말들을 썼을까? 무슨 생각으로 한껄까하구요. 그리고 사진은 어쩜 저렇게 촌스러운지, 지금도 제대로 사진을 배운적도 없고 많이 찍어보지 않아서 역시 전문가님들이 보시기엔 제 사진이 많이 모자라지만 어쨌튼 현재에서 과거를 돌아보니 참으로 부끄럽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옆에서 멘토가 있었으면 좀더 정확하고 올바른 길을 걸어올 수 있지는 않았을까하고 생각이 드네요. 물론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분이 계십니다. 그분께는 정말 이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분이 제게 못가르쳐줬다는건 아니지만, 때때로 블로그들을 탐방하면서 느낀점은 초보와 고수의 차이가 사진에서 부터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저처럼 좋은 길라잡이를 만나서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고 혼자서 스스로 꾸려나가시는 분들도 있으라 생각됩니다. 제가 받은 은혜를 갚는 다는 생각으로 미흡하나마 그동안 글을 쓰면서 스스로 터특한 노하우를 몇가지 공개해드릴까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셨으면 합니다.



제품사진 있어보이게 찍는 방법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소통을 중시하였기 때문에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분들은 물론이고 다른 블로그를 많이 방문해서 댓글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탐방하다보면 글이며 주제는 정말 좋은데 정말 아쉬운 부분이 사진이신 분들이 더러있었습니다.

내용이 정말 좋은데 사진이 흔들리거나 초점이 맞지않고 어둡고 등등의 이유로 전달력이 줄어드는 것을 보고 많이 아쉬웠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을 그 분께 말씀드린다는게 어쩜 죄송스럽고 잘 알지도 못하는 제가 어드바이스 한다는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 것 같아서 속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오늘은 제가 그런 분들의 블로그를 보고 아쉬웠던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카메라의 제품 사진을 찍는다고 가정해봅니다. 



1. 자신만의 로고를 넣어라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정면사진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정면사진


초보 블로거는 대부분 사진에 로고를 넣지 않습니다. 제가 처음에 썼던 글들을 봐도 로고를 거의 넣지 않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조금 귀찮아지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위에 로고를 넣은 사진과 그렇지 않은 사진을 한번 비교해보세요. 어떤게 나은가요?

당연히 로고를 넣은 것이 훨씬 보기가 좋습니다. 아무래도 밋밋한 사진을 살려주기도 하면서 로고를 넣으면 좋은 이유는 자신의 자신을 표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즘 저작권 때문에 문제가 많이 되고 있는데요. 자신이 찍은 사진에 자신만의 로고를 넣어둔다면 누군가 자신 모르게 사진을 퍼간다고 해도 조금은 안심할 수 있겠죠? 

조금 번거롭더라도 자신만의 로고를 넣어서 사진에 색깔을 입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정면말고 측면을 이용하라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측면사진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기울어진사진


위 두사진을 비교해보세요. 완전히 옆모습을 찍은 사진보다는 45도 정도 각도를 틀어서 찍은 사진이 훨씬 느낌이 좋습니다. 완전히 45도로 찍을 필요는 없지만 위 사진처럼 각도를 조금만 바꿔주면 사진이 좀더 살아 숨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세부 디테일 사진을 쪼개서 촬영할 때는 기울인 사진보다는 완전히 측면사진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대표사진이나 이미지샷 정도로 사용할 때는 각도를 기울이는게 더 보기가 좋습니다.



3. 제품의 장점을 살려라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렌즈분리사진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회전형LCD사진


제품 사진을 촬영하는 이유는 어떤 누군가에게 정보를 주기 위함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모를까. 블로그를 하기로 마음 먹은 이상 사진 찍는게 귀찮고, 제대로 포스팅하기 싫으시더라도 마음을 다잡고 조금 귀찮음을 참아내셔야합니다. 

제품 포스팅을 할 때는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야하므로 제품의 특징을 사진을 통해서 잘 알아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즉 위에 사진처럼 미러리스의 경우 바사체(거울)이 없는게 특징이므로 렌즈와 분리하여 사진을 촬영하거나, 두번째 사진처럼 180도 틸트가 되는 LCD 화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럼 이 사진 한 장만으로도 제품의 한두가지 특징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4. 이왕이면 깨끗하게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회전형LCD사진


위 두개의 사진 중에 어떤게 더 있어보이나요?

당연히 아래에 있는 사진입니다. 혹시 무엇이 다른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제품 촬영시에는 최대한 제품을 깨끗하게 닦고 손질한 뒤에 찍는게 좋습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하지 않습니까?

제 블로그에 방문해서 사진이 더렵고 지저분하다면 오랫동안 머물고 싶은 마음이 달아날 겁니다. 그런데 사진도 정말 잘 찍었고, 제품 설명이 잘되어 있다면 오래 머물고 때로는 이웃이 되어서 정기적으로 방문할지도 모릅니다.



5. 다른 시각으로 찍어라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정면사진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정면사진


카메라를 찍을 때 대부분은 바디를 바닥에 내려놓고 찍습니다. 그런데 위 사진처럼 거꾸로 렌즈를 바닥에 댄다면 뭔가 모르게 신선한 느낌이 듭니다.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정면사진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정면사진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의 기울어진사진


카메라를 살짝 눕혀도 봅니다. 뒤에 받침대가 보여서 사진이 조금 에러이긴 합니다만 어쨌튼 독특한 시각으로 사진을 찍는다면 단조로움을 피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색깔을 사진에 입힐 수가 있습니다.


벽돌모양의 배경에 white 컬러의 sony nex-5r과 50mm사진


여기까지 짤막하게 소소한 노하우에 대해서 포스팅해봤습니다. 물론 이런 내용을 가지고 포스팅했다는 것 자체가 참 민망하지만 어느 한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물론 이런 내용을 가지고 노하우라고 말하냐고 하실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저보다 훨~~~~씬 뛰어난 사진 실력을 가지신 분들도 많을 거구요. 그래서 소소한 팁이라고 해놨으니 악플은 달지 말아주세요. 응원의 댓글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블로그팁 , , , , , , , , , , , , , , , , , , , , , , , , ,

  1. 오호.. 노하우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잘 보구 갑니닷..!!

  2. 감사합니다~~^^ㅎㅎ

  3. 오웅~~~ 키큰난쟁이님 노하우 너무 멋지세요 ^^

  4. 멋진삼촌님께 그런말 들으니깐 부끄러워요~~
    사진은 멋진삼촌님께 배워야하는데~~~ㅎ

  5. 도움이 될만한 소중한 글입니다. 초보블로그에게 사진 편집은 정말 귀찮을 수도 있는 건데 말이죠^^
    앞으로 이런 깨알같은 팁 연재해주세용^^

  6. ㅎㅎㅎㅎ도움이 되셨다면 감사합니다~~^^

  7. 확실히 느낌이 살아나네요.
    소소한 정보지만 도움이 되겠습니다.
    저도 명함좀 더 잘해서 넣어야 겠어요.

  8. ㅎㅎㅎ명함에따라서 느낌이 달라져요~~ㅎ

  9. 이왕이면 깨끗하게.. ㅠㅠ 전 닦고 나서 다시 잡아서 더럽혀요 엉엉..

  10. ㅎㅎㅎ계속 닦으셔야죠~ㅎㅎ

  11. Blog Icon
    백두산의 열혈IT

    블로그를 시작 하시는 분들께 살이되고 피가 되는 글이네요^^

  12. ㅎㅎㅎㅎ
    너무 소소한거라서 포스팅인 좀 민망하긴합니다~ㅎㅎㅎㅎ
    잘봐주셔서 감사합니다~ㅎ

  13. 맞아요. 이왕이면 다른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담아낼 수 있게 세세한 부분도 찍어서 보여주는게 좋지요 ^^ 공감공감!

  14. ㅎㅎㅎㅎ 공감감사합니다~~^^ㅎ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