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전송속도 USB 3,0 지원하는 LG 스마트외장하드 XE2 500GB 추천

2012.12.28 12:40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또는 미드를 즐겨보면서 하드에 압박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간 컴퓨터를 사용해도 간단하게 인터넷을 하는 용도로만 사용했을 때는 하드에 대한 압박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사진촬영이 일상이 되었고 한번 촬영할 때 마다 100장은 기본이니 어마어마한 사진을 보관하고 관리하는 일이 쉽지많은 않았습니다. 맥북에어를 사용하고 있어 사진관리는 이벤트로 쉽게 한다고 쳐도 너무 많은 양의 사진을 저장해 놓으니 웬지 컴퓨터가 느려지는 느낌은 저한테만 그런건가요?


그리고 최근들어 미드에 빠져살고 있다보니 시즌마다 10~20개에 가까운 미드들을 300편 가까이 보유하고 있다보니 컴퓨터가 버벅거릴 수 밖에 없더라구요. 기존에 사용하던 외장하드가 있지만 USB 2.0이라 속도가 너무 느리더라구요. 보통 친구한테 파일을 전송받는데 시즌 1개를 옮기는데 수십분이 걸리니 이거 속이 터져서 죽을 뻔 했습니다.


그런데 LG XPRESS XE2 외장하드는 USB 3.0을 지원한다고 하니 그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팩트하면서 심플한 디자인, 휴대성 용이한 LG 스마트하드


맥북에어 13인치 트랙패드 옆에 놓여있는 LG 스마트외장하드


심플한 디자인이 너무 마음에 듭니다. 파일을 전송받을 때는 USB 3.0 포트를 지원하는 컴퓨터를 사용하셔야합니다. 맥북에어 2011 MID를 사용하고 있는데 지원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맥북에서는 미드를 볼 때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는 USB 3.0을 지원하는 데스크탑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LG 스마트외장하드 XE2 의 상세스펙입니다.



LG 스마트외장하드 XE2와 갤럭시S2와의 크기비교




크기를 가늠하기 위해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2와 비교해봤습니다. 길이는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구요. 넓이가 약간 더 넓습니다. 주머니나 가방에 넣고 다니기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네요. 컴팩트해서 휴대가 용이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윗면은 보시는 것처럼 화이트컬러에 기형학적인 무늬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부에는 LG로고가 실버컬러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옆면은 은색의 띠라고 해야되나요? 4방을 둘러서 빙 돌아져있는게 심플하면서 세련된 느낌이 듭니다.


두께도 갤럭시S2와 비교해보면 전혀 두껍지 않네요. 뒷면을 보면 4개의 고무가 박혀있어서 바닥면에 놓아도 미끄럼방지가 되어있습니다.


LG 스마트외장하드 XE2를 자로 실측해보았습니다.


실제측정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가로 78mm, 세로 120mm, 높이 15mm입니다.


LG 스마트외장하드 XE2와 아이패드미니와 비교사진


LG 스마트외장하드 XE2와 아이패드미니와 비교사진을 찍어봤습니다. LG 스마트외장하드 때문인지 아이패드미니가 상당히 커보이는데요. 느낌은 아이패드2 같은 느낌입니다. 


LG 스마트외장하드 XE2의 USB포트


LG 스마트외장하드의 포트부분입니다. 일반 USB 2.0포트와는 다르게 두갈래로 나눠져있는 느낌입니다. 반대쪽 USB 3.0 포트는 파란색인데요. 공통적으로 USB3.0포트를 나타내는 컬러라고 합니다.

데스크탑에도 파란색 포트가 있다면 USB3.0을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아두세요. 


그런데 포트만 있다고 3.0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메인보드(마더보드)에 맞는 USB 3.0 드라이버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만약 메인보드가 USB 3.0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별도의 추가확장카드를 구입해야합니다.


LG 스마트외장하드가 USB 3.0을 지원한다고 해서 USB 2.0포트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USB3.0을 지원하지 않는 맥북에어에서도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호환이 잘 되더라구요.


맥북에어 13인치 트랙패드 옆에 놓여있는 LG 스마트외장하드에 불켜진 모습


USB 포트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하단부에 상태LED에 불이켜집니다. 불이 켜지면 외장하드가 연결이 잘 되었다는 겁니다.


LG 스마트외장하드 XE2와 일반 USB2.0포트를 지원하는 외장하드가 나란히 놓여있는 모습


왼쪽은 LG 스마트외장하드 XE2의 모습이구요. 오른쪽은 기존에 제가 사용하던 USB 2.0의 외장하드 모습입니다.

LG 스마트외장하드 XE2의 USB 3.0이 얼마나 빠른지 벤치를 통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TTO Disk Benchmark 프로그램 결과비교


ATTO Disk Benchmark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외장하드의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USB 2.0 포트의 경우 읽는 평균값이 31MB/Sec이고, 쓰는 평균값은 29MB/Sec입니다.

LG 스마트외장하느 USB 3.0의 경우 읽는 평균값은 74MB/Sec이고, 쓰는 평균값은 42MB/Sec이니 속도가 차이가 많이나는 것을 볼 수 있죠?


벤치값의 경우 사용하는 데스크탑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시기바랍니다.

어쨌튼 USB2.0보다는 USB3.0을 지원하는 LG 스마트외장하드 XE2가 추천할만하죠?


CrystalDiskMark 프로그램을 통해 결과비교



이번에는 CrystalDiskMark를 이용해 속도체크를 해봤습니다. 측정을 할 때마다 결과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1차와 2차로 나뉘어 두번진행하였습니다.


일반 USB2.0의 외장하드의 읽는 속도는 30MB/Sec, 쓰는 속도는 28MB/Sec입니다.

LG 스마트외장하드 XE2의 USB3.0의 읽는 속도는 89MB/Sec, 쓰는 속도는 84MB/Sec네요. USB2.0과 비교 했을 때 2.5배 정도 빠른 것 같네요.


벤치프로그램에 따라서 결과값이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USB2.0에 비해 USB3.0을 지원하는 LG 스마트외장하드 XE2 가 읽고 쓰는 속도가 2배 이상 빠르다는 사실입니다.


사실 속도만 보면 얼마나 빠른지 잘 이해가 가지 않잖아요. 두번째 포스팅에서는 직접 파일을 업, 다운로드를 통해서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리는지 테스트 영상을 함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맥북에어 13인치 트랙패드 옆에 놓여있는 LG 스마트외장하드



USB3.0을 지원하지 않는 맥북에어13인치라도 동영상을 실행시켜보니 끊기지 않고 재생이 잘 됩니다. 요런 조합으로 자주 들고나가서 미드감상을 할 것 같네요.


외장하드의 장점은 아무래도 컴팩트한 크기 때문에 가지고 다니기가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거기에다가 속도까지 빠른 USB 3.0을 지원하고 있으니 더할나위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업, 다운로드의 실험을 통해서 USB3.0이 얼마나 빠른지 보여드리는 포스팅을 작성해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사의 후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컴퓨터/주변용품 , , , , , , , ,

  1. LG 외장하드의 파우치 같기도 한 디자인
    참 예뻐요~ ^^

  2. 디자인이 참 이쁘죠?ㅎㅎㅎ
    들고다니기도 좋구요~~~ㅎㅎ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