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3.0을 지원하는 LG XPESS 외장하드 XE2의 빠른전송속도 알아보는 포스팅

2012.12.28 14:33

앞선 포스팅에서 빠른전송속도 USB 3,0 지원하는 LG 스마트외장하드 XE2 500GB 추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두가지 벤치프로그램으로 쓰기와 읽기 속도를 비교해봤습니다. 그런데 수치만으로 그 속도를 가늠하기가 힘들잖아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접 쓰기와 읽는 속도체크 실험을 동영상으로 한번 담아봤습니다.


그리고 LG스마트 하드의 장점은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윈도우환경에서 사용할 것이지만, 저처럼 맥유저는 맥OS에서도 사용가능한지가 중요한데요. 맥OS에서 백업디스크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맥OS에서 타임머신(백업) 디스크로 사용하는 방법


LG XPRESS 스마트외장하트 XE2는 NTFS로 포맷이 되어출하되므로 별도의 포맷이 불필요합니다. 그런데 맥OS에서 읽기는 가능하나 쓰기는 할 수 없습니다. 맥OS에서 사용하려면 별도의 포맷작업을 해주어야합니다.


맥북에서 디스크유틸리티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 있는 LG 외장형하드를 선택해준다음 파티션을 나누고 포맷을 Mac OS 확장(저널링)을 선택해주고 적용을 시켜주면 됩니다.





파티션의 경우 사용자의 환경에따라서 1개~16개까지 나눌 수 있습니다. 파티션을 굳이 많이 나눌필요는 없을 것 같구요. 저처럼 2가지로 나누면 좋을 것 같네요.

하나는 MAC 백업디스크로 사용하구요. 나머지는 일반파일 저장용도로 사용하구요.


맥북의 경우 타임머신기능이 있어서 백업디스크를 지정해놓으면 백업디스크가 연결될 때마다 타임머신이 적용되어 현재 설정이 그대로 저장이 됩니다. 혹시라도 자료가 손실되거나 했을 때 현재 사용하는 환경으로 똑같이 만들어 주는 기능이라 백업을 해야하는 자료들이 많다면 설정해 두는게 좋습니다.







파티션을 나누고 포맷을 완료하고 나면 자동으로 백업디스크로 설정할 것이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위에 사진에서 제가 파티션을 두개 만들어 놓아서 어떤 파티션을 백업디스크로 설정할 것인지 물어보는군요.

백업디스크를 선택하고 백업디스크로 사용하겠다는 확인을 하고 나면 Time Machine이 작동합니다.


LG XPRESS 외장하드 XE2는 별도의 백업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긴합니다.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면 좋겠죠?

맥북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없이 내장된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저장하면 손쉽게 백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1GB 동영상을 USB2.0, USB3.0 포트를 이용해 Wirte 하는 실험


기존에 사용하던 외장하드에 들어있는 미드입니다. 미드하나가 4GB나 되네요. 먼저 동영상을 바탕화면으로 옮겨놓고 바탕화면에서 LG 스마트외장하드와 일반외장하드에 복사를 해봤습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직접 속도를 확인해 보시기바랍니다.





<LG XPRESS 스마트외장하드 XE2 USB 3,0  포트 이용>







<일반외장하드 USB 2,0 포트 이용>





동일한 4.1GB를 각각의 외장하드로 옮겨서 쓰는 동영상입니다. 4배속하는 동영상이므로 시간을 좀 참고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USB3.0 포트를 이용하니 1분 3초가 걸리구요. USB2.0 포트를 이용하니 2분 55초가 걸리네요. 

처음포스팅에서 보여드렸던 벤치마크 결과와 동일하게 약2,5배 정도 빠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는 속도도 쓰기 속도와 비슷하게 빠르다보니깐 동영상 재생을 해보았는데 끊임없이 재생이 잘되었습니다.

미드를 보관해놓고 유용하게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위와 반대로 외장하드->바탕화면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실험을 해보았는데요.

위에서 실시한 바탕화면->외장하드 결과와 동일하게 USB3.0 포트가 확연하게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G XPRESS 스마트외장하드 XE2 USB 3,0  포트 이용>



<일반외장하드 USB 2,0 포트 이용>



첫번째 포스팅에서는 LG XPRESS 외장하드 USB3.0의 속도를 벤치프로그램을 통해서 나타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OS 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포맷하는 방법과 백업디스크로 설정하는 방법을 나타내었고, 실제적으로 파일을 전송시켰을 때 속도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실험해봤습니다.

사진이나 음악같은 경우는 전송속도가 크게 빠르지 않아도 괜찮지만, 동영상의 경우 파일의 크기가 크다보니 전송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더라구요. 2.0에 비해서 3.0은 거의 2배~3배가량 빠르므로 미드를 즐겨보는 저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데스크탑에는 별도의 백업 프로그램이 없어서 수동으로 백업을 해야하는데 LG XPRESS 외장하드에서 제공하는 백업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맥북에서처럼 손쉽게 백업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정도면 LG XPRESS 스마트외장하드 XE2  추천할만 하지 않나요?

본 포스팅은 해당사의 후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컴퓨터/주변용품 , , , , , , , , , , , ,

  1. usb 2.0과 3.0 속도 차이 정말 큰 것 같아요~ ^^
    3g와 lte 느낌..ㅋㅋ

  2. 아~~~그러네요~정말~~ㅎㅎㅎ
    3G와 lte 비교가 딱이네요!!!

  3. 요즘은 USB 3.0 지원이 많이 늘어났군요.

  4. 네~~ㅎㅎㅎ
    많이 지원되니깐 좋더라구요~~~ㅎ
    속도가 정말 빨라요~~ㅎ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