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어 포토샵 엘레먼트 이용한 쉽고 빠른 사진보정 방법

2013.02.20 11:31

최근들어 태블릿PC를 겨냥한 윈도우8이 출시되고 노트북이 태블릿PC와 키보드의 결합으로 된 하이브리드 PC로 바뀌면서 맥북을 버리고 새로운 제품으로 갈아타고 싶은 마음이 커졌습니다. 사실 태블릿PC처럼 키보드와 모니터가 분리되면 외부활동 할 때는 정말 편할 것 같거든요.


하지만 아직까지 2년된 맥북에어를 버리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윈도우체제 보다 편한 어플들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진관리와 더불어 간단한 편집까지 되는 iPhoto는 그 활용도가 정말 높습니다. iPhoto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사진크기조절, 회전,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고 간단하게 글자입력까지 되니 포토샵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진에서 옛날남친 없애주는 iPhoto 좋은 기능 알아보기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iPhoto 간단하게 사진관리 하는 방법 - 맥북에어 iPhoto 3개월 사용기


하지만 사진을 많이 찍다보니 좀더 퀄리티 높은 사진을 얻고싶은 마음이 커졌고, 이미 촬영된 사진을 버릴 수 없으니 당연히 한 번 포토샵을 거쳐야했습니다. 정식포토샵은 아무래도 가격이 만만치 않으니 앱스토어에서 포토샵 엘레먼트를 구입하였습니다.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정교한 기능들이 몇가지 빠지긴했지만, 기본적으로 왠만한 기능들은 사용가능했습니다. [Adobe Photoshop Elements 10]이용하여 사진 테투리 블러효과주는 방법에 포토샵엘레먼트 가격이 나와있는데요. 약8만원 정도되는 돈으로 구입한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둡거나 밝게 나온 사진을 레벨조정을 통해 사진을 살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컷 사진을 찍었는데 과다노출되어 사진이 하얗게 나오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을 겁니다. 때로는 노출이 덜 되어서 어둡게 나오는 경우가 있을 거구요. 삼각대가 없는 상황에서 밤에 사진촬영을 한다는 것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사진이 어둡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왕 찍은 사진 버리기 아까우니 살릴 수 있나 한번 포토샵 작업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다노출 된 사진 조절하기


첫번째는 과다노출된 사진을 보정해보겠습니다. 포토샵 엘레먼트의 장점은 쉽고 조작이 간편하다는 점입니다. 사진을 한꺼번에 여러장 불러와도 아래부분에 썸네일이 보이기 때문에 자유자재로 사진을 옮겨다닐 수 있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도구를 통해 레이어에 효과를 줄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포토샵 엘러먼트에 대한 소개를 마쳤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과다노출 사진을 보정해보겠습니다.


포토샵 얼레먼트를 이용해 사진 밝기조절하는 방법


오른쪽에 레이어 목록 아래에 보면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Levels 조절이 있습니다. 레벨조절은 사진의 노출이 과다하거나 혹은 빛이 적었을 때 이를 그래프로 확인하고 조절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포토샵 얼레먼트를 이용해 사진 밝기조절하는 방법


레벨을 실해이키면 아래 사진처럼 그래프가 나타나게 되는데 현재 사진의 밝기 부포가 나와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빨간박스안에 있는 삼각형을 좌우로 움직여 레벨을 조절해주면됩니다. 왼쪽 끝에 있는 검은색 삼각형을 오른쪽으로 살짝 옮기면 사진 속 카메라의 색깔이 진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얼레먼트를 이용해 사진 밝기조절하는 방법


적당하게 레벨을 좌우로 조절하다보면 자신이 원하는 느낌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원본사진과 레벨 조정한 사진을 비교해봤는데요. 어떤 사진이 괜찮나요? 아무래도 과다노출 된 사진은 흐릿하고 색감이 선명하지 못한데 레벨을 통해 색깔을 조절해주니 훨씬 제품이 돋보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포토샵 얼레먼트를 이용해 사진 밝기조절하는 방법




노출이 부족한 사진(야간사진)


야간에 촬영한 사진의 경우 대부분 삼각대없이 촬영하면 당연히 노출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제대로 노출이 되려면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해야하는데 1/60초 보다 느리면 손 떨림 때문에 사진이 선명하지 못하고 흐릿하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광량이 풍부한 낮에는 상관없지만 광량이 부족한 밤에 1/60초로 사진 찍으면 당연히 어둡게 나오겠죠? 이럴 땐 사진을 어느정도 찍어놓고 레벨을 통해 보정을 해주면 됩니다.


오른쪽 레벨 그래프가 보이나요? 위 카메라사진과 비교했을 때 왼쪽으로 그래프가 치우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둡게 나왔다는 말인데요. 오른쪽 삼각형을 그래프가 있는 곳까지 움직여서 밝기를 조절해 줍니다.


레벨 조절할 때 삼각형은 그래프의 끝점과 맞추면 왠만큼 색감이 변하지 않으면서 사진을 안정되고 깨끗하게 살릴 수 있습니다. 그래프 안쪽으로 삼각형을 움직이면 사진의 색감이 변해 인공적인 느낌이 많이 드는데요. 직접 해보시면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포토샵 얼레먼트를 이용해 사진 밝기조절하는 방법


왼쪽사진이 보정하기 전인데요. 얼굴이 제대로 보이지 않네요. 보정한 후 사진은 얼굴 표정이 모두 보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레벨 조정만으로도 죽은 사진을 살렬낼 수 있습니다.


포토샵 얼레먼트를 이용해 사진 밝기조절해서 편집한 야간인물




노랗게 나온 사진 보정하기


사진촬영을 하다보면 앞에서 보여준 예처럼 과다노출이나 노출이 적어 사진이 어둡거나 밝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가하면 화이트밸런스를 맞추지 못해서 사진이 노랗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실내에서 조명컬러에 따라 변하는 부분인데요. 자연광이랑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사진 촬영할 때 충분히 화이트밸런스를 고려해서 촬영해야하지만 초보자 대부분은 화이트밸런스를 자동으로 해놨을 겁니다. 그러면 커피숍이나 레스토랑에서는 사진이 노랗게 나오는데요. 이런 사진 나름대로 느낌이 있지만 원래 컬러를 살려보는 것도 사진편집을 하는 묘미가 아닐까요?


포토샵 얼레먼트를 이용해 필터효과로 노랗게 나온사진 편집하는 방법


오른쪽 레이어에서 포토필터를 선택해줍니다. 필터카메라는 많이 들어서 알고 계실텐데요. 원하는 느낌 혹은 컬러로 사진 위에 덮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노랗게 사진이 나왔다는 얘기는 사진이 좀 따뜻한 느낌이라는 얘기인데요. 반대로 차가운 필터를 씌워주면 사진의 컬러가 정상적으로 돌아오겠죠?


필터를 먼저 선택해야하는데 따뜻한 필터는 노랗게 보입니다. 컬러야 사용자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지만 따뜻한 컬러는 디폴트값이 놀란색입니다.


포토샵 얼레먼트를 이용해 필터효과로 노랗게 나온사진 편집하는 방법


여기서는 사진이 노랗게 나왔으므로 차가운 필터를 이용해 노란색을 상쇄시켜보겠습니다. 컬러를 선택할 수 있지만 디폴트값으로 주고 밀도를 적절하게 움직여줍니다. 밀도에 따라 사진 느낌이 변하니 좌우로 움직이면서 사진의 느낌을 찾아봅니다.


포토샵 얼레먼트를 이용해 필터효과로 노랗게 나온사진 편집하는 방법



수제 스파게티면을 말리고 있는 모습포토샵 엘레먼트를 이용해 cooling filter를 적용시킨 사진


수제 스파게티면을 말리고 있는 모습레스토랑의 불빛 때문에 노랗게 나온 원본 사진




역광사진 살릴 수 있을까?


이번에는 역광사진을 편집해보겠습니다. 해를 보고 사진을 찍으면 어둡게 나온다는 사실은 아시죠? 필카를 사용할 때는 필름이 아까워 해를 보고 찍는 역광사진은 찍지도 않았는데, DSLR을 사용하면서는 사진을 찍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지울 수 있으니 다양한 각도와 시각에서 촬영을 해보고 있습니다.


해가 지는 역광사진을 촬영해봤는데요. 사실 이대로의 어두운 느낌이 너무 좋습니다. 하지만 보정을 통해 어디까지 편집할 수 있을지 궁금해서 사진을 한 번 보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사진이 전체적으로 어둡다보니 오른쪽에 있는 그래프가 왼쪽으로 쏠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벨조절을 위해 오른쪽에 있는 흰색 삼각형을 그래프 끝점까지 옮기고 밝기를 조절해봅니다.


포토샵 얼레먼트를 이용해 일몰사진 밝게조절하는 방법


아래에서 원본사진과 보정사진 그리고 좀더 밝게 찍은 사진이 있는데 직접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진촬영을 오래도록 한 것도 전문적으로 한 것도 아니지만 사진에는 정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너무 어둡게 나와 망쳤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멋진 사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동일한 사진 세장을 비교했을 때 개인적으로는 첫번째 약간 어둡지만 느낌있게 나온 사진이 좋습니다. 아무리 포토샵 기술이 뛰어나고 실력이 좋더라도 원본사진에 비하면 사진의 느낌이 덜하거든요. 혹은 마지막에 밝게 찍은 사진도 있지만 일몰의 느낌을 담기에는 약간 어스름하게 어둠게 나온 사진이 느낌이 더 있고 좋네요.


느낌있는 다대포 일몰사진느낌있게 담은 다대포 일몰 원본사진


느낌있는 다대포 일몰사진약간 어둡게 나온 일몰사진을 레벨 이용해 편집한 사진


느낌있는 다대포 일몰사진다대포 일몰을 좀더 밝게 촬영한 원본사진




보정을 통해 살아난 샘플사진


아래는 보정을 통해서 사진의 느낌이 훨씬 살아난 샘플사진입니다. 원본사진은 약간 우중충한 느낌입니다. 마치가 비가 올것 같은 하늘이 연상되는 사진인데요. 레벨 조정을 통해 사진에게 좀더 생동감과 밝기를 주었더니 아래 사진처럼 바뀌었습니다.


돌로만든 사자동상의 입에서 물이 나오고 있는 분수대어둡고 우중충하게 나온 원본사진


돌로만든 사자동상의 입에서 물이 나오고 있는 분수대우중충한 사진에 레벨을 이용해 생동감을 준 보정한 사진



석양아래에서 열심히 달리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촬영해봤는데요. 첫번째 사진은 서양의 빛이 느껴지지 않는 밋밋한 사진이라 필터효과를 이용해 석양의 느낌을 살려봤습니다. 좀더 느낌있지 않나요?


해를 뒤로하고 백사장을 달리는 두 남자아이의 모습해변을 달리는 모습이 인상적이나 노멀한 느낌의 원본사진


해를 뒤로하고 백사장을 달리는 두 남자아이의 모습노멀한 느낌의 원본사진에 필터를 이용해 석양의 느낌을 살린 편집사진





총평


사진촬영을 열심히하고 돌아와 사진을 하나씩 보는 즐거움이란 이루 말할 수 없는데요. 촬영할 때 보다 훨씬 괜찮은 사진이 있는가하면 괜찮다고 생각했던 사진이 별루인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필카와 다르게 쉽게 사진을 찍고 쉽게 지워버리는게 안타까운데요.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사진을 바로 버리지 말고 간단한 포토샵 작업을 통해 사진을 다시 느낌있게 바꿔보는 것도 사진 찍는 즐거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포토샵 엘레먼트 뿐만아니라 위 작업은 당연히 포토샵에서도 가능하니 편집을 한 번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사람마다 사진편집을 잘하는게 사진을 잘 찍는건 아니라고 하는분들도 있습니다. 그런거야 어떻든 제 생각에는 사진을 어렵게 찍었는데 버리기 아깝잖아요. 왠만큼 살릴 수 있는 사진은 조금의 노력으로 살려보는건 어떨까 생각됩니다.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천 손가락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신고
feedburner
feedburner
Naver connect Daum View

키큰난쟁이 키큰난장이 노트북/맥북에어 13 , , , , , , , , , , , , , ,

  1. 간단한 보정으로 사진이 훨~ 좋아보이네요^^
    너무 잘 보고 갑니닷..!!

  2. 그쵸?ㅎ편하죠???ㅎㅎ
    감사합니다~~~^^

  3. 예전만 해도 저도 이런 툴을 이용해서 보정하는게 주 였는데..
    요샌 RAW 의 매력에 빠져서 ㅋㅋ
    모든 사진은 RAW로 통한돠~
    ㅎㅎㅎㅎ

    그나저나 간편하게 보정하기 좋네요^^

  4. 오호~RAW파일 좋죠~~~ㅎㅎ
    저도 최근에는 RAW로 찍기시작했어요~~ㅎㅎㅎ

  5. Blog Icon
    julie

    얼마전에 스노우레오파드에서 마운틴라이언으로 업그레이드 했는데
    인터넷 상태도에서 인터넷페이지에 있는거 다운이 가능했는데,
    업그레이드를 했더니 그 기능이 없어졌어요ㅜㅜ

    혹시 마운틴 라이언에서는 다운로드 어떻게 받는지 아시는지요ㅜㅜ

  6. 저는 아직 마운틴라이어로 업그레이드를 안해서 어떤지 잘모르겠네요~ㅠㅠ
    일단 현재 사용하고 있는데 만족하고 안정적인것 같아서요~
    도움이 못되서 죄송합니다~~
    추후에 업그레이드를 하게 된다면 말씀하신 내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건주말되세요~~^^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